페이지

2015년 4월 9일 목요일

기초음악이론 & 보이싱 핵심정리@조연진

반음(Half Step) 

이명동음(Enharmonic Tone)

  • C# = Db
  • D# = Eb
  • F# = Gb
  • G#= Ab
  • A# = Bb

온음(Whole step) 

3도(Thrid) 

  • 장3도, 단3도 

3화음(Triad)

5도(Fifth)

5도권(The Circle of Fifrh)

장음계(Major Scale)

  • 5도권 순서로 양손 테트라코드 상행, 하행 

3화음(Triad)

① Major     ② minor     ③ dim.     ④ Aug.     ⑤ sus4 

자리바꿈(Inversion)

① Major     ② minor 

Limits 

① Major     ② minor 

근접진행(Voice Leading)

 ① Major     ② minor 

 3화음의 확장 

  • add 2 : add 9과 비교
  • 6th Chord : 자리바꿈과 m7/ m7b5

온음계 화음(Diatonic Triad)

I   IIm   IIIm   IV   V   VIm   VIIdim

  • 주요 3화음(Primary Triad) : I   IV   V
  • 부 3화음(Secondary Triad) : IIm   IIIm   VIm   VII dim

대리화음(Substitute Chord)

  •  2개 이상의 공통음(Common Tone)을 갖은 온음계 화음

  

Cadence 

  • V - I : 정격종지
  • IV - I : 변격종지
  • V - VI : 거짓종지
  • ~V : 반종지
* V - IV : 역진행


7화음의 종류(7th Chord)

① M7     ② V7     ③ m7     ④ m7b5     ⑤ dim7 

7화음의 자리바꿈(Inversion)


Guide Tone

  • A  Form, B Form : Guide Tone의 위치에 따라 Voicing Form이 달라진다

7화음의 근접진행 

①Major7     ②Dominant7     ③minor7     ④m7b5 

Diatonic 7th Chord 

2-5-1 Major key 

- Close Voicing과 Open Voicing의 개념 
- Open Voicing  : Major  와 minor 반음계 순으로 자리바꿈 

 - 3화음 : 반음계 순으로 
 
기본형, 자리바꿈, 오픈보이싱, 근접진행 

Shell voicing 


  • 2-5-1 Progressions 

Blues 

  • Walking
  • Comping
  • Chorus

2-5-1 Progressions Guide Tone - A/B Form 

7화음의 확장


  • CmM7, V7b5, V7#5

오픈 보이싱의 자리바꿈 M6  

Guide Tone M7 V7 m7

Major Key iim7 V7 iM7 (A/B) (V7b5, V7#5) 

관계조 

①딸림조 ②버금딸림조 ③나란한조 ④같은으뜸음조

단조

①자연단음계 ②화성단음계 ③가락단음계

Tension Voicing : Guide Tone + Tension, A/B Voicing

  • Major Key : Dm9 - G13 - CM9 
  • Minor Key : Dm7b5 - G7b9 - Cm9
* Tension과 Avoid note

C alt.7 

b13  b13 #11  #11   b9   #9   b9   #9

Turn Around 1-6-2-5


Tension Voicing + Mode

Scales


  1. Major = Ionian/ minor = Aeolian
  2. Blues Scales 
  3. Modes


  • 장조의 2-5-1 : Dorian-Mixo Lydian-Ionian
  • 단조의 2-5-1 : Locrian#2-Altered Scale -Dorian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글 목록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