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음(Half Step)
이명동음(Enharmonic Tone)
- C# = Db
- D# = Eb
- F# = Gb
- G#= Ab
- A# = Bb
온음(Whole step)
3도(Thrid)
- 장3도, 단3도
3화음(Triad)
5도(Fifth)
5도권(The Circle of Fifrh)
장음계(Major Scale)
- 5도권 순서로 양손 테트라코드 상행, 하행
3화음(Triad)
① Major ② minor ③ dim. ④ Aug. ⑤ sus4
자리바꿈(Inversion)
① Major ② minor
Limits
① Major ② minor
근접진행(Voice Leading)
① Major ② minor
3화음의 확장
- add 2 : add 9과 비교
- 6th Chord : 자리바꿈과 m7/ m7b5
온음계 화음(Diatonic Triad)
I IIm IIIm IV V VIm VIIdim
- 주요 3화음(Primary Triad) : I IV V
- 부 3화음(Secondary Triad) : IIm IIIm VIm VII dim
대리화음(Substitute Chord)
- 2개 이상의 공통음(Common Tone)을 갖은 온음계 화음
Cadence
- V - I : 정격종지
- IV - I : 변격종지
- V - VI : 거짓종지
- ~V : 반종지
7화음의 종류(7th Chord)
① M7 ② V7 ③ m7 ④ m7b5 ⑤ dim7
7화음의 자리바꿈(Inversion)
Guide Tone
- A Form, B Form : Guide Tone의 위치에 따라 Voicing Form이 달라진다
7화음의 근접진행
①Major7 ②Dominant7 ③minor7 ④m7b5
Diatonic 7th Chord
2-5-1 Major key
- Close Voicing과 Open Voicing의 개념
- Open Voicing : Major 와 minor 반음계 순으로 자리바꿈
- 3화음 : 반음계 순으로
기본형, 자리바꿈, 오픈보이싱, 근접진행
Shell voicing
- 2-5-1 Progressions
Blues
- Walking
- Comping
- Chorus
2-5-1 Progressions Guide Tone - A/B Form
7화음의 확장
- CmM7, V7b5, V7#5
오픈 보이싱의 자리바꿈 M6
Guide Tone M7 V7 m7
Major Key iim7 V7 iM7 (A/B) (V7b5, V7#5)
Major Key iim7 V7 iM7 (A/B) (V7b5, V7#5)
관계조
①딸림조 ②버금딸림조 ③나란한조 ④같은으뜸음조
* Tension과 Avoid note
단조
①자연단음계 ②화성단음계 ③가락단음계Tension Voicing : Guide Tone + Tension, A/B Voicing
- Major Key : Dm9 - G13 - CM9
- Minor Key : Dm7b5 - G7b9 - Cm9
C alt.7
b13 b13 #11 #11 b9 #9 b9 #9Turn Around 1-6-2-5
Tension Voicing + Mode
Scales- Major = Ionian/ minor = Aeolian
- Blues Scales
- Modes
- 장조의 2-5-1 : Dorian-Mixo Lydian-Ionian
- 단조의 2-5-1 : Locrian#2-Altered Scale -Doria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