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화음
- 화음(Chord) :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
- 화성(Harmony) : 화음이 일정한 법칙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것
- 3화음(Triad) : 어떤 음 위에 3도씩 쌓아서 만들어진 3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
- Root : 가장 중요한 음이며 화음의 이름을 결정한다
- 3음 : 화음의 성질 (Major/Minor) 을 결정한다
- 5음 : Root와 3음 만으로도 화음을 결정 할 수 있고 5음은 화음을 채워 주는 정도이기 때문에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래서 5음은 생략이 가능하다.
3화음의 종류
- 장 3화음 (Major triad chord) : 장 3도 + 완전 5도
- 단 3화음 (Minor triad chord) : 단 3도 + 완전 5도
- 증 3화음 (Augmented triad chord) : 장 3도 + 증 5도
- 감 3화음 (Diminished triad chord) : 단 3도 + 감 5도
4성체 구성
화음의 진행
1) 선율의 진행- 순차진행 : 2도 간격으로 진행
- 도약진행 : 3도 이상의 간격으로 진행
2) 화성의 진행
- 병진행 : 3도 이상의 같은 간격으로 움직이는 것
- 반진행 :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
- 사진행 : 한 성부는 머물고 다른 한 성부만 움직일 때
금지되는 진행
- 병행 1, 5, 8 도- 두 성부간의 진행에 있어서 완전 1도, 5도, 8도로 이루어지는 병진행은 금지된다
- 악곡의 종지에 있어 소프라노와 베이스 간에 이루어지는 반진행 하는 병행8도는 허용된다
- 완전 5도에서 감 5도로의 병진행은 허용
- 감 5도에서 완전 5도의 진행은 금지
- 은복 1, 5, 8 도
- 병진행하여 도달되는 두 음이 완전 1, 5, 8도일 경우 이를 은복진행이라 한다
- 외성간에만 적용된다
- 소프라노가 도약해서 생기는 은복 5, 8도는 금한다
주3화음
- 어떤 Key의 중심이 되는 화음
- 장조와 단조 모두 Ⅰ,Ⅳ,Ⅴ 가 주 3화음이다
- 베이스 문제
- minor key는 화성단음계를 쓰기 때문에 7음에 #을 붙인다
- 중복은 근음과 5음을 중복한다. 3음은 성질을 나타내기 때문에 중복이 안된다
- 병행 완전 1, 5, 8도와 선율 증2도와 증4도 진행은 금지 한다
- 이끈음이 소프라노에 와 있을 때는 으뜸으로 가는 것이 끝나는 느낌을 줄 수 있어 좋다
- 소프라노와 알토, 알토와 테너 사이는 8도 이내가 되어야 한다
- 소프라노 문제
- 조 (Key)를 적는다
- 소프라노 선율을 보고 화음을 정한다
- Sop에 같은 화음내의 음이 계속해서 나올 때는 같은 화음으로 도약, 진행 할 수 있다
- 같은 화음 안에는 도약이 가능하다
- 동일한 음이 연결되어 있으면 화음을 바꿔 준다
- 마디가 바뀌면 화음도 바꿔 준다
- Bass를 정하고 내성을 채운다
- 머물거나 가장 가까운 곳으로 연결한다
- 주의 할 점
- 근음, 5음 중복 할 것 (3음 중복 절대 안됨)
- 내성간에 8도 넘지 않도록 한다
- 병행 완전 1, 5, 8도와 선율 증2, 증4도 진행은 금지한다
주 3화음의 제 1전위
1. 제 1전위
- 베이스의 선율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 움직임에 변화를 준다
- 제 1전위는 베이스가 3음이 중복 되는 것에 주의 할 것 (상 3성은 근음, 5음으로만 구성)
- 동일 화음이 반복 될 때, 베이스의 움직임에 변화를 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주 3화음의 제 2전위
2. 제 2전위
- 제 2전위는 5음을 중복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상성과 완전 4도를 이루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반드시 용법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주 3화음의 제 2전위 용법
- 경과적 용법
- 동일 화음 내에서 사용법 - 같은 화음으로 가고 있는데 베이스만 변한다
- 동일 베이스 위에서 사용법
- 종지적 사용법
- 5음 중복을 한다
- 곡의 끝맺음에 사용한다
부 3화음
부 3화음의 종류
- 3화음의 종류 : 장, 단, 증, 감 3화음이 있다
- 주 3화음 (1,4,5도)을 뺀 나머지가 부3화음(2,3,6,7도)이 된다
- 부 3화음은 조성의 다양한 화음과 색깔을 만들어 준다
- 부 3화음은 독립적인 기능을 가질 수 없다
- 주 3화음의 대리의 기능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부 3화음의 대리 기능
- 주 3화음의 대리 기능을 한다
- 중복하는 것에 있어서 주 3화음의 근음인 3음 중복이 가장 좋다
- 5음 중복은 금지한다. 단, 부 3화음의 제 2전위일 때는 중복이 가능하다
- 3음이 베이스인 제 1전위가 가장 좋고 가장 많이 사용한다
부 3화음의 특징
- 주3화음의 대리 기능을 한다
- 3음 중복 (주 3화음의 근음이 부 3화음의 3음) 이 가장 좋고 근음도 가능하다. 그러나 5음 중복은 피한다
- 제 1전위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 어떤 음이라도 생략하면 3화음의 특성을 흐려지므로 생략은 불가능하다
- 주 3화음과 이의 대리 화음인 부 3화음을 연속 사용하면 화음변화와 베이스 진행에도 좋다. 3도 하행이 효과적이다
- 7도 화음은 근음이 이끈음이기 때문에 불안정한 화음이고 이끈음은 반드시 으뜸음으로 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잘 쓰이지 않는다
부3화음의 전위
- 3음 중복이 가장 좋고 근음 중복도 가능하다
- 제 1전위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 5음 중복은 피한다. (주 3화음의 3음이므로)
- 단, 제2전위는 용법에 준하여 쓰므로 5음 중복이 가능하다
- 어떤 음도 생략이 불가능하다
- 7도 화음은 이끈음이 베이스에 오기 때문에 기본 위치는 쓰지 않고 제 1전위를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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