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 3화음이란
1) 개념 : 으뜸화음(Ⅰ), 딸림화음(Ⅴ), 버금딸림화음(Ⅳ)
2) 특징 : Ⅴ는 Ⅰ의 5음 위로 구성, Ⅳ는 Ⅰ의 근음 아래로 구성
→ 유기적인 관계 (5도권 관계)
3) 장,단조의 주3화음
① 장조의 주3화음 : 장3화음으로 구성, 주3화음으로 인해 장조의 화음감 뚜렷해짐
② 단조의 주3화음 : 단3화음으로 구성, 화성 단음계에서 Ⅴ은 장3화음(장,단조가 동일)
2. 주3화음의 연결
1) Ⅰ-Ⅴ,Ⅰ-Ⅳ의 연결(=강진행)
① 특징 : 화성의 진행감과 기능변화가 뚜렷
② 종류
a.화성적 연결 : 공통음은 같은 성부에, 나머지는 가장 가까운 음으로
b.선율적 연결 (화성적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만) : -내성을 소프라노와 같은 방향으로 이동
-5음 중복 또는 생략
2) Ⅳ-Ⅴ,Ⅴ-Ⅳ의 연결(=초강진행)
① 특징 : 공통음이 없어 화성변화가 뚜렷
② Ⅳ-Ⅴ의 연결 : 베이스가 선율적임 → 상3성은 베이스와 반진행
③ Ⅴ-Ⅳ의 연결 : -일반적으로 금지하는 진행 (∵Ⅴ이 Ⅰ으로 진행하려는 특성을 방해)
-허용되는 경우 a. Ⅴ-Ⅳ6 : 위종지
b. Ⅴ-Ⅳ-Ⅴ : Ⅴ-Group, 이때의 Ⅳ은 보조적 기능을 하기
때문에 허용
3) 문제풀이
① 소프라노 문제
-한 화음의 근음,3음,5음이 연이어 나와 3도 이상 도약할 시 베이스는 제자리에 머문다.
-공통음이 연결될 때, 마디가 바뀔 때 화음을 바꾼다.
-첫화음과 끝화음은 으뜸화음으로 한다.
-못갖춘마디 : a.첫화음을 Ⅰ으로 한다.
b.첫강박을 Ⅰ으로 한다. (이때 첫화음은 일반적으로 Ⅴ)
-베이스를 먼저 정한 후 내성을 채운다.
-베이스 진행에서 세 음 간의 7도,9도가 생기면 옥타브를 조정하여 없앤다.
-처음에 조성 표시와 화성분석을 한다.
② 베이스 문제
-소프라노를 정한 후 내성을 채운다.
-소프라노에 있는 이끈음은 단 2도 상행하여 으뜸음으로 해결한다.
-소프라노의 도약 : a.같은 화음이 연속될 때 구성음으로의 도약 가능
b.선율적으로 타당하다면 도약 가능
*각 성부가 선율적이어야 하고, 상2성이 수직적 균형을 이루어야 함.
-조성 표시와 화성분석을 한다.
3. 주3화음의 제1전위
1) 개념 : 제 3음이 베이스에 배치되는 것
2) 표기 :
3) 배치 : 상3성에는 근음과 5음 배치
4) 진행 :①는 단2도 상행
②는 반드시 단2도 상행(3음이 이끈음), 때로는 순차진행을 위해 ⅵ나
③는 상,하행 모두 가능, 하행시 은복5도 유의
④동일화음이 반복될 때 제1전위를 사용하면 효과적
⑤앞,뒤 음을 잘 살펴서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사용할 것
4. 주 3화음의 제2전위
1) 개념 : 제 5음이 베이스에 배치되는 것
2) 표기 : Ⅰ Ⅴ Ⅳ
3) 배치 : 5음 생략 x, 5음 중복이 일반적(순차적 성부진행을 위해)
4) 용법 : 베이스와 상성 간의 불안한 완전 4도 음정이 발생하므로 사용이 제한적
①경과적 사용법
-베이스가 순차 진행하는 세 화음 중간에 사용
- "X → Y → X" 또는 그 반대로의 경우에 많이 사용(ex. F - C/G - F/A)
- 약박에 사용
②동일화음 내에서의 사용법
-동일화음 반복 시 사용
-강박,마지막박은 사용X
③동일베이스 위에서의 사용법(보조적 사용법
- "X → Y → X" 경우에 사용 (ex. C - F/C - C)
- 상성의 두 성부에서 2도 상,하행이 나타남
- 약박에 사용
④종지적 용법
-악절의 매듭 또는 종지에서 사용 Ⅰ → Ⅴ으로만 사용
-강박에 사용 (3박자 계통은 둘째박도 가능) → 딸림음을 강조하기 위해
-상3성은 순차진행
-Ⅰ 앞에 Ⅴ,ⅶ°,ⅲ 사용X (화성적 진행감↓)
1) 개념 : 으뜸화음(Ⅰ), 딸림화음(Ⅴ), 버금딸림화음(Ⅳ)
2) 특징 : Ⅴ는 Ⅰ의 5음 위로 구성, Ⅳ는 Ⅰ의 근음 아래로 구성
→ 유기적인 관계 (5도권 관계)
3) 장,단조의 주3화음
① 장조의 주3화음 : 장3화음으로 구성, 주3화음으로 인해 장조의 화음감 뚜렷해짐
② 단조의 주3화음 : 단3화음으로 구성, 화성 단음계에서 Ⅴ은 장3화음(장,단조가 동일)
2. 주3화음의 연결
1) Ⅰ-Ⅴ,Ⅰ-Ⅳ의 연결(=강진행)
① 특징 : 화성의 진행감과 기능변화가 뚜렷
② 종류
a.화성적 연결 : 공통음은 같은 성부에, 나머지는 가장 가까운 음으로
b.선율적 연결 (화성적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만) : -내성을 소프라노와 같은 방향으로 이동
-5음 중복 또는 생략
2) Ⅳ-Ⅴ,Ⅴ-Ⅳ의 연결(=초강진행)
① 특징 : 공통음이 없어 화성변화가 뚜렷
② Ⅳ-Ⅴ의 연결 : 베이스가 선율적임 → 상3성은 베이스와 반진행
③ Ⅴ-Ⅳ의 연결 : -일반적으로 금지하는 진행 (∵Ⅴ이 Ⅰ으로 진행하려는 특성을 방해)
-허용되는 경우 a. Ⅴ-Ⅳ6 : 위종지
b. Ⅴ-Ⅳ-Ⅴ : Ⅴ-Group, 이때의 Ⅳ은 보조적 기능을 하기
때문에 허용
3) 문제풀이
① 소프라노 문제
-한 화음의 근음,3음,5음이 연이어 나와 3도 이상 도약할 시 베이스는 제자리에 머문다.
-공통음이 연결될 때, 마디가 바뀔 때 화음을 바꾼다.
-첫화음과 끝화음은 으뜸화음으로 한다.
-못갖춘마디 : a.첫화음을 Ⅰ으로 한다.
b.첫강박을 Ⅰ으로 한다. (이때 첫화음은 일반적으로 Ⅴ)
-베이스를 먼저 정한 후 내성을 채운다.
-베이스 진행에서 세 음 간의 7도,9도가 생기면 옥타브를 조정하여 없앤다.
-처음에 조성 표시와 화성분석을 한다.
② 베이스 문제
-소프라노를 정한 후 내성을 채운다.
-소프라노에 있는 이끈음은 단 2도 상행하여 으뜸음으로 해결한다.
-소프라노의 도약 : a.같은 화음이 연속될 때 구성음으로의 도약 가능
b.선율적으로 타당하다면 도약 가능
*각 성부가 선율적이어야 하고, 상2성이 수직적 균형을 이루어야 함.
-조성 표시와 화성분석을 한다.
3. 주3화음의 제1전위
1) 개념 : 제 3음이 베이스에 배치되는 것
2) 표기 :
3) 배치 : 상3성에는 근음과 5음 배치
4) 진행 :①는 단2도 상행
②는 반드시 단2도 상행(3음이 이끈음), 때로는 순차진행을 위해 ⅵ나
③는 상,하행 모두 가능, 하행시 은복5도 유의
④동일화음이 반복될 때 제1전위를 사용하면 효과적
⑤앞,뒤 음을 잘 살펴서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사용할 것
4. 주 3화음의 제2전위
1) 개념 : 제 5음이 베이스에 배치되는 것
2) 표기 : Ⅰ Ⅴ Ⅳ
3) 배치 : 5음 생략 x, 5음 중복이 일반적(순차적 성부진행을 위해)
4) 용법 : 베이스와 상성 간의 불안한 완전 4도 음정이 발생하므로 사용이 제한적
①경과적 사용법
-베이스가 순차 진행하는 세 화음 중간에 사용
- "X → Y → X" 또는 그 반대로의 경우에 많이 사용(ex. F - C/G - F/A)
- 약박에 사용
②동일화음 내에서의 사용법
-동일화음 반복 시 사용
-강박,마지막박은 사용X
③동일베이스 위에서의 사용법(보조적 사용법
- "X → Y → X" 경우에 사용 (ex. C - F/C - C)
- 상성의 두 성부에서 2도 상,하행이 나타남
- 약박에 사용
④종지적 용법
-악절의 매듭 또는 종지에서 사용 Ⅰ → Ⅴ으로만 사용
-강박에 사용 (3박자 계통은 둘째박도 가능) → 딸림음을 강조하기 위해
-상3성은 순차진행
-Ⅰ 앞에 Ⅴ,ⅶ°,ⅲ 사용X (화성적 진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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