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지식(Fundamentals)
1. 음악의 기초 용어
1) 보표(The Staff or Staves) : 음의 높이를 적기위해 쓰여지는 오선
2) 음자리표(Clefs)
- 높은음자리표(G Clef) : 가온 “다”(Middle C) 음의 기준으로 아래로 2번째 “사”(G) 음에서 시작
- 낮은음자리표(F Clef) : 가온 “다” 아래 2번째 “바”(F)음에서 시작
- 가온음자리표(C Clef) : 중심에 걸려있는 선이 가온 “다” 음, alto clef에 많이 사용 함
3) 덧줄(Leger Line) :
오선 밖의 음들 표시를 위한 짧은 선
4) 변화표(Accientals)
- 올림표(Sharp) : 원음에서 반음 올릴 때 사용
- 겹 올림표(Double Sharp) : 2번 반음 올릴 때 사용
- 내림표(Flat) : 원음에서 반음 내릴 때 사용
- 겹 내림표(Double Flat) : 2번 반음 내릴 때 사용
- 이명동음(Enharmonic) : 이름은 다르나 소리가 같은 음정 (Ex. Db = C#)
- 제자리표(Natural) : 변화표의 효력을 취소할 때 사용
- 붙임표(Tie) : 변화표 사용된 마디에서 효력이 발생하나 붙임줄이 있는 경우 연결된 길이만큼 효력 발생
5) 조표(Key
Signatures) : 악보의 첫 부분에 붙는 변화표, 5도권 (Circle of Fifths)
6) 음표와 쉼표(Note
& Rest)
7) 박자표(Time
Signatures) : 일정한 박(Beat)의 패턴을 박자화 하여 박자의 종류를 나타내는
기호
- 2박자 계(2 Beat Pattern) : 2의 배수 관계
- 3박자 계(3 Beat Pattern) : 3의 배수 관계
- 섞음 박자(Asymmetrical) : 2&3박자 의 혼합
8) 음계(Scale) : 8도
안에서 연속적으로 배열되는 음열
- 반음계(Chromatic = Half Steps)
- 온음계(Diatonic)
①
장음계(Major Scale = Ionian) : 3-4; 7-1
②
단음계(minor Scale = Aeolian) : 2-3; 5-6
- 자연 단음계(Natural Minor, Pure Minor)
- 화성 단음계(Harmonic Minor)
- 가락 단음계(Melodic Minor)
- 평행조(Parallel) : 같은 조의 조표 (Ex. C 장조, & c 단조)
- 5음 음계(Pentatonic Scale) : 장 5음 음계 구성 1-2-3-5-6 으로 음 사이에 반음이 없음
9) 음정(Intervals) : 두 음 사이의 거리 관계
- 화성스런 음정(Harmonic Interval), 가락스런 음정(Melodic Interval)
- 홑음정(Simple Interval) : 1 Octave 내, 겹음정(Compound Interval) : 1 Octave 이상
음정관계
①
완전음정(Perfect) : 1,4,5,8도
②
장음정(Major) : 2,3,6,7도
③
단음정(Minor) : 2,3,6,7도
④
증음정(Augmented), 감음정(Diminished), 겹
증음정(Double Augmented), 겹 감음정(Double Diminished)
⑤
겹음정(Compound Interval) : 완전 8도 이상의
음정 (Ex. 1옥타브와 3도 등)
10) 음정의 자리바꿈(Inversion
of Intervals)
- 자리바꿈 계산 방법 : 9–현재의 Interval의 수 = 새로운 Interval의 수
- 겹음정(Compound Interval)의 자리바꿈 : 두 음중 아래음을 1옥타브 위로 올림 또는 그 반대로
11) 화음(Chord Construction)
- 3화음(Triads) : 세 개의 음을 3도씩 연속적으로 쌓아 올려진 코드
- 종류 : 장, 단, 증, 감 3화음, Suspended 4th(sus4)
- 7화음(Seventh Chord) : 3화음 위에 3도 음을 더한 코드
- 종류 : 장, 단, 딸림, 반감, 증, 감, 단/장
- 예외 : Major6, Minor6, Dominant7(sus4), Augmented Major7
12) 자리바꿈(Inversion
of Chords) : 근음을 1옥타브 위로 올리는 것
- 3화음 자리바꿈 : Root Position – 1st Position – 2nd Position
- 7화음 자리바꿈 : Root Position – 1st Position – 2nd Position – 3rd Position
13) 코드 보이싱(Chord Voicing) : 혼성 4부 형태
- 밀집위치(Close Position) : 모든 음들이 1옥타브 이내
- 개리위치(Open Position) : Bass~Soprano까지 1옥타브 이상
14) 텐션(Tension) : 7화음
보다 음정이 큰 3도 구성의 겹음정
- 종류 : 9, 11, 13 *가장 좋은 텐션은 9도
15) 선법(Modes) : 중세
교회선법(Church Modes)에서 유래, 수평으로 배열된
음간의 음정의 일정한 관계
- 종류 : Ionian – Dorian – phrygian – Lydian - Mixolydian – Aeolian – Locrian *각 모드는 서로 다른 조에 연관 되어 있음
- 특징음(Characternistic Piches) : 평행조(Parallel) Ionian(Major) & Aeolian(Minor) Scale이 기반이 됨
2. 온음계적 화성(Diatonic Harmony)
1) 음계의 경향(Scale Tendencies) :
- 화성이란(Harmony) : 조성(Tonality)에 속해있는 모든 음정들이 보여주는 멜로디(Melody)
음(Pitch)의 경향
① 1도(으뜸음)는 매우 안정된
소리로 모든 음들이 으뜸음으로 돌아가려는 회귀성이 있음
② 5도(딸림음)는 Dominant라 불릴 정도로 안정성이 강함, 3도(가온음) 또한 안정된 음
③
계단식 음계의 움직임 : 2, 4도는 1, 5, 3도 방향으로
움직임 / 6, 7도는 위의 1도나 아래 5도로 또는 양방향으로 움직임 / 4, 7도는(반음이 연결된 음) 1도 또는 3도로
이동해 안정된 음으로 진행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
- 모달 음계의 관계 : 1, 3, 5도 안정음, 2, 4, 6, 7도 불안정음 *Locrian은 불안정 특징음이므로 전통적으로 Modaliy에 사용하지 않음
2) 보이스 리딩의 원리(Voice
Leading Principles)
- 보이스리딩이란 : 한 코드 안에서 각각의 음이 다른 코드로 순조롭게 진행이 되는 것
- 첫 번째로 근음을 베이스 성부에 사용
- 테너와 베이스 사이를 제외하고 다른 성부들의 간격은 1옥타브 이내
진행
순서
①
같은 음(Common Tone)으로 진행
②
음계의 경향과 변화표 음을 고려하여 반음(Chromatic)으로 진행
③
온음(Whole Step)진행
④
장, 단3도 진행
(Major 3nd, Minor 3nd)
⑤ 3도 이상의 진행은 베이스 성부 근음의 움직임을 제외하고 불필요함
3) 근음의 움직임(Root Motion)
- 온음계 코드(Diatonic Chord)는
- 근음의 움직임(Root Motion) : 완전 5도 아래 진행(Cycle of Fifth) *Ⅶ(감 5도의 움직임)코드 진행 제외
Tension의 사용 조건
① 조 안에서의 기능
② 조의 온음계 음 일 때
③ 코드 구성을 위한 장9도 *Ⅴ7→Ⅰ 강한
근음의 움직임으로 Symbol이 주어짐
- 온음계 4도 근음의 움직임 : 역 진행(Retrogression)
- 계단식 근음의 움직임 : Stepwise Motion
- 3도 진행 : 아래 or 위 방향으로 움직임
4) 온음계 리하모니제이션(Diatonic
Reharmonization)
-모든 온음계 코드는 소리(Sound)에
따라 분류 됨
① Tonic : 특징음이 코드 구성음에 포함되지 않음
② Dominant7 : 특징음과
3전음(Tritone)(4,7도) 포함
③ Subdominant : 특징음만 포함
-코드 진행 시 유의 사항
① 멜로디는 동일 하지만 근음의 움직임(Root Motion)이 다름
② 코드의 리듬이 달라짐
-위장해결(Deceptive Resolution) : Ⅴ - Ⅲ-7 or Ⅵ-7 으로 해결
5) V7(sus4) 코드
- 음계의 5도에서 만들어 짐
- Tritone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음악의 흐름에 중점을 둠
- Subdominant 코드를 상부구조(Upper Structure)로 가질 경우 소리는 Sub지만 근음은 Dominant 임
Ex) Am7/D = Related Ⅱm7(연장된 코드구조)
6) 종지부(Cadence) : 쉼(Rest)을 의미
- Dominant cadence : Ⅴ->Ⅰ
- Sub-dominant cadence : Ⅳ->Ⅰ
- Full cadence : 완결종지 Ⅳ->Ⅴ->Ⅰ
- Altered cadence : 변형된 종지
① Ⅳ->Ⅴ(sus4)->Ⅰ : C – D(sus4) – G
② Ⅳ->Ⅴ(sus4)->Ⅰ : C – C/D – G
③ Ⅱm7->V7->ⅠM7
: Am7 – D7 – GM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