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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8월 22일 월요일

실용화성학 핵심정리 1 : ~실용화성 종지부까지.

기초지식(Fundamentals)

1. 음악의 기초 용어


1) 보표(The Staff or Staves) : 음의 높이를 적기위해 쓰여지는 오선


2) 음자리표(Clefs)
  • 높은음자리표(G Clef) : 가온 ”(Middle C) 음의 기준으로 아래로 2번째 ”(G) 음에서 시작
  • 낮은음자리표(F Clef) : 가온 아래 2번째 ”(F)음에서 시작
  • 가온음자리표(C Clef) : 중심에 걸려있는 선이 가온 , alto clef에 많이 사용 함



3) 덧줄(Leger Line) : 오선 밖의 음들 표시를 위한 짧은 선


4) 변화표(Accientals)
  • 올림표(Sharp) : 원음에서 반음 올릴 때 사용
  • 겹 올림표(Double Sharp) : 2번 반음 올릴 때 사용
  • 내림표(Flat) : 원음에서 반음 내릴 때 사용
  • 겹 내림표(Double Flat) : 2번 반음 내릴 때 사용
  • 이명동음(Enharmonic) : 이름은 다르나 소리가 같은 음정 (Ex. Db = C#)
  • 제자리표(Natural) : 변화표의 효력을 취소할 때 사용
  • 붙임표(Tie) : 변화표 사용된 마디에서 효력이 발생하나 붙임줄이 있는 경우 연결된 길이만큼 효력 발생



5) 조표(Key Signatures) : 악보의 첫 부분에 붙는 변화표,  5도권 (Circle of Fifths)


6) 음표와 쉼표(Note & Rest)


7) 박자표(Time Signatures) : 일정한 박(Beat)의 패턴을 박자화 하여 박자의 종류를 나타내는 기호
  • 2박자 계(2 Beat Pattern) : 2의 배수 관계
  • 3박자 계(3 Beat Pattern) : 3의 배수 관계
  • 섞음 박자(Asymmetrical) : 2&3박자 의 혼합



8) 음계(Scale) : 8도 안에서 연속적으로 배열되는 음열
  • 반음계(Chromatic = Half Steps)
  • 온음계(Diatonic)


① 장음계(Major Scale = Ionian) : 3-4; 7-1

② 단음계(minor Scale = Aeolian) : 2-3; 5-6
  • 자연 단음계(Natural Minor, Pure Minor)
  • 화성 단음계(Harmonic Minor)
  • 가락 단음계(Melodic Minor)
  • 평행조(Parallel) : 같은 조의 조표 (Ex. C 장조, & c 단조)
  • 5음 음계(Pentatonic Scale) : 5음 음계 구성 1-2-3-5-6 으로 음 사이에 반음이 없음



9) 음정(Intervals) : 두 음 사이의 거리 관계
  • 화성스런 음정(Harmonic Interval), 가락스런 음정(Melodic Interval)
  • 홑음정(Simple Interval) : 1 Octave , 겹음정(Compound Interval) : 1 Octave 이상


음정관계


① 완전음정(Perfect) : 1,4,5,8
② 장음정(Major) : 2,3,6,7
③ 단음정(Minor) : 2,3,6,7
④ 증음정(Augmented), 감음정(Diminished), 겹 증음정(Double Augmented), 겹 감음정(Double Diminished)
⑤ 겹음정(Compound Interval) : 완전 8도 이상의 음정 (Ex. 1옥타브와 3도 등)


10) 음정의 자리바꿈(Inversion of Intervals)
  • 자리바꿈 계산 방법 : 9–현재의 Interval의 수 = 새로운 Interval의 수
  • 겹음정(Compound Interval)의 자리바꿈 : 두 음중 아래음을 1옥타브 위로 올림 또는 그 반대로



11) 화음(Chord Construction)
  • 3화음(Triads) : 세 개의 음을 3도씩 연속적으로 쌓아 올려진 코드
  • 종류 : , , , 3화음, Suspended 4th(sus4)
  • 7화음(Seventh Chord) : 3화음 위에 3도 음을 더한 코드
  • 종류 : , , 딸림, 반감, , , /
  • 예외 : Major6, Minor6, Dominant7(sus4), Augmented Major7



12) 자리바꿈(Inversion of Chords) : 근음을 1옥타브 위로 올리는 것
  • 3화음 자리바꿈 : Root Position – 1st Position – 2nd Position
  • 7화음 자리바꿈 : Root Position – 1st Position – 2nd Position – 3rd Position



13) 코드 보이싱(Chord Voicing) : 혼성 4부 형태
  • 밀집위치(Close Position) : 모든 음들이 1옥타브 이내
  • 개리위치(Open Position) : Bass~Soprano까지 1옥타브 이상



14) 텐션(Tension) : 7화음 보다 음정이 큰 3도 구성의 겹음정
  • 종류 : 9, 11, 13 *가장 좋은 텐션은 9



15) 선법(Modes) : 중세 교회선법(Church Modes)에서 유래, 수평으로 배열된 음간의 음정의 일정한 관계
  • 종류 : Ionian – Dorian – phrygian – Lydian - Mixolydian – Aeolian – Locrian *각 모드는 서로 다른 조에 연관 되어 있음
  • 특징음(Characternistic Piches) : 평행조(Parallel) Ionian(Major) & Aeolian(Minor) Scale이 기반이 됨



2. 온음계적 화성(Diatonic Harmony)

1) 음계의 경향(Scale Tendencies) :
  • 화성이란(Harmony) : 조성(Tonality)에 속해있는 모든 음정들이 보여주는 멜로디(Melody)


(Pitch)의 경향


1(으뜸음)는 매우 안정된 소리로 모든 음들이 으뜸음으로 돌아가려는 회귀성이 있음
5(딸림음) Dominant라 불릴 정도로 안정성이 강함, 3(가온음) 또한 안정된 음
③ 계단식 음계의 움직임 : 2, 4도는 1, 5, 3도 방향으로 움직임 / 6, 7도는 위의 1도나 아래 5도로 또는 양방향으로 움직임 / 4, 7도는(반음이 연결된 음) 1도 또는 3도로 이동해 안정된 음으로 진행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
  • 모달 음계의 관계 : 1, 3, 5도 안정음, 2, 4, 6, 7도 불안정음 *Locrian은 불안정 특징음이므로 전통적으로 Modaliy에 사용하지 않음

2) 보이스 리딩의 원리(Voice Leading Principles) 
  • 보이스리딩이란 : 한 코드 안에서 각각의 음이 다른 코드로 순조롭게 진행이 되는 것
  • 첫 번째로 근음을 베이스 성부에 사용
  • 테너와 베이스 사이를 제외하고 다른 성부들의 간격은 1옥타브 이내

진행 순서


① 같은 음(Common Tone)으로 진행
② 음계의 경향과 변화표 음을 고려하여 반음(Chromatic)으로 진행
③ 온음(Whole Step)진행
④ 장, 3도 진행 (Major 3nd, Minor 3nd)
3도 이상의 진행은 베이스 성부 근음의 움직임을 제외하고 불필요함


3) 근음의 움직임(Root Motion)

  • 온음계 코드(Diatonic Chord)
  • 근음의 움직임(Root Motion) : 완전 5도 아래 진행(Cycle of Fifth) *( 5도의 움직임)코드 진행 제외

Tension의 사용 조건

① 조 안에서의 기능
② 조의 온음계 음 일 때
③ 코드 구성을 위한 장9 *7→Ⅰ 강한 근음의 움직임으로 Symbol이 주어짐
  • 온음계 4도 근음의 움직임 : 역 진행(Retrogression)
  • 계단식 근음의 움직임 : Stepwise Motion
  • 3도 진행 : 아래 or 위 방향으로 움직임



4) 온음계 리하모니제이션(Diatonic Reharmonization)

-모든 온음계 코드는 소리(Sound)에 따라 분류 됨

Tonic : 특징음이 코드 구성음에 포함되지 않음
Dominant7 : 특징음과 3전음(Tritone)(4,7) 포함
Subdominant : 특징음만 포함


-코드 진행 시 유의 사항

① 멜로디는 동일 하지만 근음의 움직임(Root Motion)이 다름
② 코드의 리듬이 달라짐


-위장해결(Deceptive Resolution) : - -7 or -7 으로 해결



5) V7(sus4) 코드
  • 음계의 5도에서 만들어 짐
  • Tritone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음악의 흐름에 중점을 둠
  • Subdominant 코드를 상부구조(Upper Structure)로 가질 경우 소리는 Sub지만 근음은 Dominant

Ex) Am7/D = Related m7(연장된 코드구조)


6) 종지부(Cadence) : (Rest)을 의미
  • Dominant cadence : ->
  • Sub-dominant cadence : ->
  • Full cadence : 완결종지 Ⅳ->->
  • Altered cadence : 변형된 종지

① Ⅳ->(sus4)-> : C – D(sus4) – G
② Ⅳ->(sus4)-> : C – C/D – G
③ Ⅱm7->V7->M7 : Am7 – D7 – G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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