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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0월 19일 월요일

화성학 핵심정리 2 : ~백병동 화성학 부 3화음에서 종지까지@김현정

3화음


1)
개념 : ⅱ, ⅲ, ⅵ, ⅶ°

2)
장단조의 부3화음
 ①장조 : ⅱ, ⅲ, ⅵ, ⅶ°
 ②단조 : ⅱ°, 5#, Ⅵ, #ⅶ°

3)
중복과 생략
 ①3음 중복 우선, 근음 중복 가능, 5음 중복 불가
 ②모든 음 생략 불가

4)
기능과 역할
 ①3화음의 대리기능
   -3화음과 두 개의 공통음(근음·3, 3·5)을 가지는 부3화음의 기능
   -근음·3음을 포함하는 부3화음의 대리기능이 더 강함
   -3음 중복, 1전위 형태 사용
 ②3화음과의 연속 사용
   -3화음이 주3화음의 강진행 사이에 삽입됨
   -3도 상행진행은 거의 쓰이지 않음(단조에서의 Ⅰ,ⅲ,Ⅳ 제외)
   -근음 중복, 기본위치

5)
3화음의 효과적 연결
 ①ⅱ
  - ⅵ · Ⅳ –   (  )
  - 단조에서는 증음정 발생에 유의
 ②ⅲ
  -이끈음이 순차 하행 할 때 사용 (매우 효과적)
  -이끈음의 기능을 이용해 해결하는 방법도 가능
 ③ⅵ
  -Ⅰ · Ⅴ – – ⅱ·
 ④ⅶ°
  - ⅶ°–Ⅰ  : a. vii°의 증4(5)I에서 3(6)로 해결하고자 할 때
            b. I 3음이 외성에서 서로 반진행 할 때
            ⇒ I에서 3음 중복 허용

6)
3화음의 전위
 ①1전위 : 3음 중복의 제1전위가 가장 이상적, 근음 중복과 X  – X  의 진행도 가능
 ②2전위 : 3화음의 제2전위 용법과 같이 사용(5음 중복 가능)
 ③ⅶ°
  -1전위를 기본형태로 씀
  -2전위는 잘 쓰이지 않음 ( 베이스가 2도 하행하려고 함)
  -3음 중복, 5음이 소프라노에 위치할 때 5음 중복 가능
   

  

화성기능의 연결


1)화성기능 : 화음진행에 질서를 주고 각 성부가 음악적인 진행을 갖도록 하는 기능

2)
화음진행에서 나타나는 수평음정
-5 : 배음원리 작용, 사용 빈도가 높음
-3 : 동일화음의 자리바꿈과 대리화음으로의 이동으로 쓰임
-2 : 선율적 흐름 강조, 진행방향 설정 매우 중요한 진행

3)
화성기능의 종류
 ①딸림화음기능 : vii° - ⅲ - ⅵ - ⅱ - V -Ⅰ
 ②버금딸림화음기능 : Ⅳ -Ⅰ(이끈음 포함X)
                  ⇒ 딸림화음기능에 비해 조성확립의 역할이 뚜렷하지 않음
4)화성기능의 연결의 종류
 ⓐⅠ- V -Ⅰ
  Ⅰ로 바꾸거나 Ⅰ, V 사이에 추가
 ⓑⅠ- Ⅳ -Ⅰ
  Ⅰ로 바꾸거나 Ⅰ, Ⅳ 사이에 추가
 ⓒⅠ- Ⅳ - V -Ⅰ
  Ⅰ로 바꾸거나 Ⅳ, V 사이에 추가
 *두 개 이상 결합 가능
 * vii°이나 을 규정된 범위 내에서 추가 가능



종지


1)
개념 : 악구나 악절, 곡 전체 등의 끝을 알려주는 기능

2)
유형
 정격종지(Authentic cadence) : V-I
  -이끈음O → 종지감 강함
  -완전 정격종지 : I이 기본 위치, 소프라노에 근음 배치
  -불완전 정격종지 : I이 전위, 소프라노에 3음이나 5음 배치
 변격종지(Plagal cadence, Amen cadence) : IV-I
  -이끈음X → 종지감 약함
  -변형
   a. 피카르디 종지(Picardy cadence, Picardy 3rd) : 단조에서 iv - I (ex. a; Dm-A)
   b. ⅱ6 - I (ex. C; Dm/F-C)
   c. N. 6 - I (ex. C; D♭-C)
   d. ♭VI♭5 - I (ex. A♭-C)
 반종지(Half cadence) : ?-V
  -악절 중간에 사용
 위종지(Deceptive cadence) : V-VI
  -종지 지연 및 연장 효과
  -이끈음을 2도 하행시킴으로써 색다른 효과를 낼 수 있음
  -변형
   a. V- IV6 : IV6 VI의 대리기능과 버금딸림기능을 함께 가짐 독특한 진행감
          이때 IV6 5음중복 (ex. C; G-F/A)

   b. V- ♭VI♭5 (ex. C; 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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