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3화음
1)개념 : ⅱ, ⅲ, ⅵ, ⅶ°
2)장단조의 부3화음
①장조 : ⅱ, ⅲ, ⅵ, ⅶ°
②단조 : ⅱ°,
5#, Ⅵ, #ⅶ°
3)중복과 생략
①3음 중복 우선, 근음 중복 가능, 5음 중복 불가
②모든 음 생략 불가
4)기능과 역할
①주3화음의 대리기능
-주3화음과 두 개의 공통음(근음·3음, 3음·5음)을 가지는 부3화음의
기능
-근음·3음을 포함하는 부3화음의 대리기능이 더 강함
-3음 중복, 제1전위 형태 사용
②주3화음과의 연속 사용
-부3화음이 주3화음의 강진행 사이에 삽입됨
-3도 상행진행은 거의 쓰이지 않음(단조에서의
Ⅰ,ⅲ,Ⅳ 제외)
-근음 중복, 기본위치
5)부3화음의 효과적 연결
①ⅱ
- ⅵ · Ⅳ – ⅱ
– (Ⅰ
) – Ⅴ
- 단조에서는 증음정 발생에 유의
②ⅲ
-이끈음이 순차 하행 할 때 사용 (매우
효과적)
-이끈음의 기능을 이용해 해결하는 방법도 가능
③ⅵ
-Ⅰ · Ⅴ – ⅵ – ⅱ· Ⅳ
④ⅶ°
- ⅶ°–Ⅰ
: a. vii°의 증4도(감5도)를 I에서 3도(6도)로 해결하고자 할 때
b. I의 3음이 외성에서 서로 반진행 할 때
⇒ I에서 3음 중복 허용
6)부3화음의 전위
①제1전위 : 3음 중복의 제1전위가
가장 이상적, 근음 중복과 X
– X
의 진행도 가능
②제2전위 : 주3화음의 제2전위 용법과 같이 사용(5음 중복 가능)
③ⅶ°
-제1전위를 기본형태로 씀
-제2전위는 잘 쓰이지 않음 (
베이스가 2도 하행하려고
함)
-3음 중복, 5음이 소프라노에 위치할
때 5음 중복 가능
화성기능의 연결
1)화성기능 : 화음진행에 질서를 주고 각 성부가 음악적인 진행을 갖도록 하는 기능
2)화음진행에서 나타나는 수평음정
-5도 : 배음원리 작용, 사용 빈도가 높음
-3도 : 동일화음의 자리바꿈과 대리화음으로의 이동으로 쓰임
-2도 : 선율적 흐름 강조, 진행방향 설정 ⇒ 매우 중요한 진행
3)화성기능의 종류
①딸림화음기능 : vii° - ⅲ - ⅵ -
ⅱ - V -Ⅰ
②버금딸림화음기능 : Ⅳ -Ⅰ(이끈음 포함X)
⇒ 딸림화음기능에 비해 조성확립의 역할이 뚜렷하지 않음
4)화성기능의
연결의 종류
ⓐⅠ- V -Ⅰ
Ⅰ을 ⅵ로 바꾸거나 Ⅰ, V 사이에
ⅵ 추가
ⓑⅠ- Ⅳ -Ⅰ
Ⅰ을 ⅵ로 바꾸거나 Ⅰ, Ⅳ 사이에 ⅵ 추가
ⓒⅠ- Ⅳ - V -Ⅰ
Ⅰ을 ⅵ로 바꾸거나 Ⅳ, V 사이에
ⅱ 추가
*두 개 이상 결합 가능
* vii°이나 ⅲ을 규정된 범위 내에서 추가 가능
종지
1)개념 : 악구나 악절, 곡 전체 등의 끝을 알려주는 기능
2)유형
①정격종지(Authentic
cadence) : V-I
-이끈음O → 종지감 강함
-완전 정격종지 : I이 기본 위치, 소프라노에
근음 배치
-불완전 정격종지 : I이 전위, 소프라노에 3음이나 5음 배치
②변격종지(Plagal cadence, Amen cadence) : IV-I
-이끈음X → 종지감 약함
-변형
a. 피카르디 종지(Picardy
cadence, Picardy 3rd) : 단조에서 iv - I (ex. a; Dm-A)
b. ⅱ6 - I (ex. C; Dm/F-C)
c. N. 6 - I (ex. C; D♭-C)
d. ♭VI♭5 - I (ex. A♭-C)
③반종지(Half cadence) : ?-V
-악절 중간에 사용
④위종지(Deceptive cadence) : V-VI
-종지 지연 및 연장 효과
-이끈음을 2도 하행시킴으로써 색다른
효과를 낼 수 있음
-변형
a. V- IV6 : IV6는 VI의 대리기능과
버금딸림기능을 함께 가짐 → 독특한 진행감
이때 IV6는 5음중복
(ex. C; G-F/A)
b. V- ♭VI♭5 (ex. C; 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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