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기능의 연결
화성 기능- Ⅰ-Ⅴ-Ⅰ
- Ⅰ-Ⅳ-Ⅰ
- Ⅰ-Ⅳ-Ⅴ-Ⅰ
대리 기능을 할 수 있는 화성
화성의 진행가능성
- Ⅰ-ⅱ,Ⅳ,Ⅴ,ⅵ
- Ⅴ-Ⅰ,ⅵ
- Ⅳ-Ⅰ,Ⅱ,Ⅴ
- Ⅵ-Ⅱ,Ⅳ,Ⅴ
- Ⅱ-Ⅴ
종지( Cadence)
악곡의 진행을 끝마치도록 해주고 그 종결감을 명확하게 해주는 기능
1. 정종지 (Authentic Cadence)
(Ⅴ-Ⅰ진행)
- 속화음에서 으뜸음으로 끝내는 종지
- 가장 명확하고 완전한 종지
- 완전5도 하행에 의한 Dominant - Tonic의 연결이며, 이끈음이 으뜸음으로 진행(해결) 되는 종지
- 이 종지는 가장 완전하고 뚜렷하게 종지로 끝나는 느낌
* 완전 정격종지 (Perfect Authentic Cadence)
토닉화음(Ⅰ(ⅰ)이 기본위치이며 Sop에 근음이 배치된 상태
* 불완전 정격종지 (Imperfect Authentic Cadence)
토닉화음(Ⅰ(ⅰ)이 전위되었거나 Sop에 3음이나 5음이 배치된 상태
2. 변종지 (Plagal Cadence)
(Ⅳ-Ⅰ진행)
- 으뜸음으로 끝내는 종지
- 정종지보다는 그 뚜렷함이 약하게 끝남
- 아멘종지라고도 부름 자연스럽게 끝낼 때 좋은 종지
- ⅱ(부3화음), N.6(네아폴리탄 6화음), bⅥ(변성화음: 단조화음 차용)
- 피카르디 종지
- 단조곡에서 Ⅴ다음에 1도가 단3화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3화음인 Ⅰ로 끝나는 종지를 말함
(?-Ⅴ진행)
- 곡의 중간에 종지
4. 위종지 (Deceptive Cadence)
(Ⅴ-Ⅵ진행)
- 일명 허위 종지
- Ⅵ는Ⅰ의 화성기능이 포함되어 대리화음으로 사용가능
- 으뜸화음이 아닌 다른 Tonic을 사용함으로 종지에 회피감을 주는 것
*Ⅴ-Ⅵ6(ⅵ)6
Ⅳ6 = Tonic의 대리 + Subdominant
*Ⅴ-♭Ⅵ
♭Ⅵ은 장조에서 단조의 화음을 차용한 화음(변성화음)
속7화음
- 트라이어드(Triad) : 3성화음 = 5화음
- 세븐스 (Seventh) 4성화음 =7화음
* 5음에 쌓아올린 7화음 = 속7화음(장조, 단조 동일)=도미넌트7화음
*7화음에 쌓아올린 7화음=반감7화음(장조),감7화음(단조)=리딩톤7화음
*나머지 모두 부7화음
속7화음의 특징
1. 구성음(코드톤)의 음전관계 :
- 트라이톤이 들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2. 장조와 단조에서 성질이 동일한 유일한 7화음 :
- 기능이 조성음악의 핵심 장조든 단조든 동일
- 이끈음을 통해 동일하세 만들어 주는 것이 화음단음계를 쓰는 주된 이유
3. 중복과 생략에 관한 규칙 :
- 속7화음의 핵심은 3음과 7음의 트라이톤에 있다.
- 1음과 5음의 트라이톤 ≠ 3음과 7음의 트라이톤
- 무조건 3음과 7음이 트라이톤이어야 도미넌트 기능을 할 수 있다.
- 모든 구성음을 다쓰거나 5음 생략하고 근음중복하거나 둘 중 하나
4. 예비와 해결에 관한 규칙 :
- 7화음은 불협화음으로 인식
- Ⅴ7,Ⅴ9,Ⅴ11,ⅷ˚7 : 예비가 선택적(탄력적) 해결은 필수적
- 부7화음 : 예비가 필수적, 해결도 필수적
- Ⅴ7→ Ⅰ(ⅰ) 의 5도하행진행 <정격종지>
- 3음과 7음의 트라이톤은 장,단3도로 해결되며 도미넌트에서 토닉으로 향하게 된다.
- 정규적진행 : Ⅴ7-Ⅰ(ⅰ)
- 비정규적진행: Ⅴ7- e.t.c.
전위
1. 제 1전위
Bass= Leading-tone "시"
2. 제2전위
Bass= Supertonic "레"
- 순차하행이 매우 자연스럽고 기본적인 방법
- 단, 이끈음은 순차상행해서 으뜸음으로 해결되는 것이 기본
- 제 2전위는 색깔이 굉장히 약하다
- 경과적, 보조적, 동일베이스적으로 약박에서만 쓴다.
- 종지적
- 불협화은복8도 : 허용
- 감5도 - 완전5도 병행 : 허용
*2가지 예외
2. 제 3전위
Bass = 불협화 7음 "파"해결
(순차하행 해결)
감7화음과 반감7화음
Diminished 7th chord (디미니쉬 7th 코드 = 감7화음)
- 감7화음(diminished 7th chord)=감3화음+감7도
- 반감7화음(half diminished 7th chord)=감3화음+단7도
- 두개의 3온음(T.T)에 의한 감 7화음의 불협화적인 울림은 그것을 연속해서 사용함으로서 - 특히 유사진행에 의한 반음계적 순차진행 - 곡 상에 긴장감을 표출해야 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중복과 생략 있어서 3음과 5음의 생략이 모두 가능 중복할 때도 3음 5음 모두 가능 근음과 7음은 모두 중복과 생략 불가능
전위
기본위치를 제외한 모든 전위된Ⅷ˚7 화음은 베이스의 진행이 2도 하행으로 해결
장조에서 Ⅷ˚56 베이스 하행 될 때 2도 상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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