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광우 화성학] 제1장 7화음과 비화성음
문제들어가기전에 핵심정리
1. 협화음과 불협화음을 정리해보자.
①협화음 : 음을 동시에 눌렀을 때 음색이 어울리고 안정적이게 들리는 소리②불협화음 : 음을 동시에 눌렀을때 음이 어울리지 않고 불안정적이게 들리는 소리
2. 2전위화음을 왜 안어울리는화음으로 취급하는가?
2전위화음은 근음자리에 5음을 놓는것이며 5음을 중복한다. 3화음에서의 5음은 근음과 3화음에 비해서 역할이 가장 작은 음으로 2전위 화음은 주로 약박에 넣어주어 화음감이 약해지므로 안어울리는 화음으로 취급한다.
3. 이끔3화음은 왜 주로 1전위로 쓰이는가?
4. 46화음의 용법에 관해 정리해보자.
46화음은 근음자리에 5음을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베이스로부터 음정의 구조는 4도와 6도가 되기때문에 화음기호를 46으로 기입한다. 이는 2전위이며 근음을 중복하지 않고 5음을 중복시킨다.
①경과적용법 : 베이스가 같은 방향으로 순차 진행하는 세 화음의 중간 위치에 사용되며 약박에 놓이는 것이 원칙
②보조적용법 : 동일화음 내에서의 사용법으로 동일화음이 반복될 때 강박과 마지막박을 제외하고 어디서든 쓰일 수 있다. 도약이 가능하다.
③동일베이스내의 사용법 : 베이스 위에서 약박에 있는 음을 어떤 화음의 5음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이 경우 보조음의 용법에 준하며 약박에 쓰인다.
④종지적용법 : 종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5. 7화음에서 7음을 '예비'해야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또 '해결'은 어떻게 하는지 생각해보자.
- 예비 : 7도는 불협화음정으로 7화음을 사용할 때에는 특별한 의도가 있지 않은한 7음에 악센트가 붙지 않도록 주의하기 위해서 7음을 예비
- 해결 : 음을 2도 상행시키거나 2도 하행시켜 해결한다. 5음만 생략 가능하며 근음만 중복시켜 선율적 경과 진행으로 처리하고 ii의 7음을 해결하면 2음이 V의 이끈음이 되기 때문에 선율적으로 좋은 효과가 난다.
6. 화음은 각기 고유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화음의 기능'에 관하여 생각해보자.
①으뜸음(Tonic) : 조의 중심음(Home)이며 대부분 노래의 시작과 마무리에 등장한다. 조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③가온음(Mediant) : 제3음. 3화음을 만들때 으뜸음 다음으로 중요한 음이다.
④버금딸림음(Sub Dominant) : 제4음, 으뜸음의 완전5도 아래위치하여 변격진행으로 긴장을 이완시킨다. V를 보조한다.
⑤딸림음(Dominant) : 으뜸음의 완전5도에 위치하며 으뜸음 다음으로 중요하다. 으뜸음으로 향하는 긴장감을 형성한다.
⑥버금가온음(Sub Mediant) : 제6음으로 위종지에 중요한 음이다.
⑦이끈음(Leading Tone) : 제7음, 으뜸음으로 가려는 성질이 있고 불안정한 소리가 난다.
7. 비화성음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 그것들을 강박에 쓰이는 것과 약박에 쓰이는 것이로 분류해보자.
- 비화성음의 종류
②보조음(Neighbouring Tone)
③계류음(Suspension)④선행음(Anticipation)
⑤이탈음(Escape Tone) *캄비아타(Cambiata)
⑥전타음(Appoggiatura)
⑦변이음(Changing Tone)
⑧지속음(Pedal Point)
- 약박에 쓰이는 것 : 경과음, 보조음, 계류음, 선행음, 이탈음, 전타음
- 강박에 쓰이는 것 : 계류음, 전타음
8. 종지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나열하고 각각을 설명하라.
종지의 종류는 정격종지,변격종지,반종지,위종지가 있다.①정격종지 : V→I
V에서 I로 끝나는 것을 말하며 정종지로도 불린다. 으뜸음으로 해결되어 가장 종지감이 강하다.
②변격종지 : IV→I
IV에서 I로 끝나는 것을 말하며 변종지, 아멘종지로도 불린다. 이끈음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정격종지보다는 종지감이 빈약하다.
③반종지 : ?→V
V도로 끝나는 종지를 말하며 음악이 끝나지 않고 긴장된 소리가 나오면 악절의 중간에 사용된다.
④위종지 : V→vi
V에서 vi로 끝나는 종지를 말하며 거짓종지로 불린다. 노래가 끝나지 않고 다음 노래가 나오는 기대감을 형성되는데 이때 이끈음을 으뜸음으로 해결하지 않고 2도 하행시켜 색다를 효과를 낼 수 있다.
9. 아래 용어들의 의미에 관해 미리 한 번 생각해보자.
- 뼈대화음과 수식화음-경과화음, 보조화음, 전타화음-남성종지와 여성종지-전악구와 후악구-으뜸화음권과 딸림화음권-헤미올라, 선율골격, 기능화성, 모방
- 완전 협화음정 : 완전1,4,5,8도
- 불완전 협화음정 : 장,단3,6도
- 불협화음정 : 장,단2,7도, 모든 증,감음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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