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101 영화 음악 작곡(Film Music Production) 3학점
MT103 영화 음악의 분석(Film Score Analysis) 3학점
MT104 광고음악(Advertisement Music) 3학점
- 영화음악작곡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습득, 미디 신세사이저의 사용과 시퀀싱 프로그램을 연마하여 영화음악을 제작하는 것뿐 아니라, 동기화 기술과 레코딩, 믹싱 콘솔, 테입머신 등 시퀀싱에 필요한 기술을 연마한다.
MT102 영화 음악 관현악기법(Orchestration for Film Scoring) 3학점
- 영상이나 영화음악에서 사용된 관현악기법의 분석을 통해 음악 스타일이 주는 다양한 영화 장르의 영향과 더불어 영화 이미지에 맞는 음악의 형태와 역할을 연구한다. 작곡가의 초고에서 실내악과 오케스트라에 이르기까지 스코어링한다.
- 무성영화에서부터 오늘날 동기화 된 하이테크 제작에 이르기까지, 영화음악 작품을 시대적으로, 영화 장르별로 분류, 영화음악 작곡가들의 대표적인 작품에서의 기술과 영향력있는 스타일을 스크린과 비교 분석한다. 이 수업은 영상 음악 제작을 위한 발전, 기능, 예술적 문제를 역사적이고 비평적으로 연구 조사한다.
- 광고계 전반에 걸친 업계 현황에 대한 구조를 이해하고, 광고 음악의 여러 형태에 대한 Sample의 분석과 제작 실습을 통해 최대한의 현장감각을 갖도록 유도한다. 제작실습은 30초를 기준으로 Full CM Song, Logo Song등 CF를 배경음악 및 Sound Design의 과정을 학습한다. 주어진 CF화면에 성우 더빙과 S.E.(Sound Effect) 그리고 음악을 Mix하는 최종 Audio Post Production 과정을 직접 연출함으로써 Audio Producer 역할을 함께 경험하도록 한다.
- 애니메이션의 Sound를 포함한 음악분석을 통해 애니메이션 음악의 Style을 습득하고, 제작뿐 아니라 대사, 그리고 적합한 음향효과를 창조해 내는 능력을 키운다.
- 영화 음악의 Sound를 포함한 음악을 분석하여 작품의 경향을 습득하고, 음악 작곡 뿐 아니라 실제 음향 제작(Foley) 및 기존의 효과음을 활용하여 단편 영화 Sound제작을 실습한다.
- Avid의 기초적인 편집 기술을 습득하고, THX, Dolby Surround System을 이용한 Surround Sound의 멀티미디어 제작 기술을 습득한다.(해외 연수 프로그램 추진 중)
- 컴퓨터에서 디지털 비디오를 제작, 편집하는 전과정을 개관하며 Web, CD-Rom, DVD나 산업 비디오를 제작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 녹음의 기본 원리와 기본 음향 기기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소리의 물리적인 특성과 심리음향,실내음향, 기초 전기이론 등을 습득한다. 또한 청감 테스트를 통한 소리의 분석 및 평가를 통하여 음반 및 음향 제작 시스템을 이해한다.
- 레코딩 콘솔의 이론과 작동법 및 Microphone의 특성에 따른 선택과 Microphone의 배치법, 외장 Effecter 등을 사용하여 음반제작을 위한 녹음 기술을 습득한다.
-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Solo Vocal, Piano를 포함한 기악, 앙상블의 실제 연주를 녹음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 11레코딩 스튜디오에서 Chamber나 Orchestra와 같은 대규모 편성을 녹음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이론을 습득한다
- 음향학의 본질과 소리에 따른 특성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 악기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소리에 대한 연구와 심리음향 및 음악음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적용한다.
- 전자음악의 이론과 디지털 소리신호의 발생원리를 기초로 하여 가산합성방식(Additive Synthesis)부터 FM(Frequency Modulation)방식, 그리고 최근의 Physical Modeling방식까지의 소리합성 방식들과 Delay, Filtering 등 Digital Sound Processing을 분석하고 실습하여 창작 음악작품에 응용하도록 연구한다.
- Live Concert Recording의 개념과 Microphone의 특성과 배치 뿐 아니라 Concert Hall에서의 음향학 문제점을 배운다. 그리고 교내 연주를 녹음 실습한다.
- 컴퓨터 음악과 디지털 오디오에 대한 기본적 이론과 미디를 사용한 시퀀싱 프로그램의 경험을 통하여 미디작곡을 위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용 기술과 MIDI와의 관련된 기본 이론을 연구한다.
- 음합성법(MT116)의 고급과정으로 C sound 또는 CLM(Common Lisp Music), Max/MSP 등 컴퓨터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을 통하여 기존의 합성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합성기술과 Digital Sound Processing이론을 개발하고 습득하여 컴퓨터음악 창작에 활용하도록 연구한다.
- 주1회 개인지도를 통하여 컴퓨터음악 작곡실기를 연마한다.
- 주 1회 개인지도를 통하여 컴퓨터음악 작곡실기를 연마한다.
- 초기 전자음악의 발생으로부터 구체음악(Musique Concrete)등 Tape음악의 탄생과 발전과정, 컴퓨터음악의 시작과 응용을 통한 디지털 녹음과 소리합성기법의 발전과정, MIDI에서부터 현재의 Interactive 연주기법까지의 컴퓨터를 이용한 연주 방법 등의 역사와 이론을 연구하고 여러 작곡가들의 전자음악과 컴퓨터음악 작품들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전자음악과 컴퓨터음악의 배경과 이론을 연구한다.
- 한국 드라마음악에 대한 전형적 특징을 시대적 유형별로 분석하고 시대극(사극),시트콤, 멜로 드라마 등 여러 장르에 대한 음악 Style을 주어진 화면을 가지고 실제로 제작 실습을 한다. Midi-Sequencing 및 상세한 제작요령을 알기 위해 Studio Session 작업을 병행하고 필요에 따라 기존 방송국에서 드라마에 음악을 Mixing 하는 과정을 현장실습을 통해 실제로 경험하도록 한다.
- 게임음악을 위한 Midi-Sequencing은 필수이므로 현재 쓰이고 있는 각종 Midi Instrumental (Synthesizer)에 대한 정보와 Midi-Sequencing Program을 중심으로 게임음악 제작 실습을 주목적으로 한다. 주어진 게임화면에 음악과 S.E.를 삽입하는 최종 Audio Post Production과정을 실습하고, 실제 게임 업체들을 방문해서 Audio Production에 대한 detail을 확인하는 과정을 병행한다.
-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Digidesign의 Pro Tools 24 mix plus, Sound Forge 등)을 중심으로 DAW를 이용한 Plug In과 오디오 편집기술을 연마하고 Foley에 의한 실제 녹음에 의한 음향효과의 제작과 그 편집 기술을 습득한다.
- Internship을 통하여 실제로 전문적인 학습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레코딩 스튜디오, 새로운 미디어 웹과 연관된 회사, 음악을 스코어링하는 곳, 그리고 다른 음악산업의 여러 분야에서 실습하게 된다.
- 재즈의 즉흥연주(Improvisation)를 연마하는 실습을 통해서 재즈의 정수를 실습한다.
- 재즈 화성학을 기본으로 한 이론의 학습과 그것을 통한 간단한 작곡실습을 통해 이해를 넓힌다. 더 나아가서 이론의 영역을 재즈에 한정하지 않고 Pop, Rock, R&B, Fusion, 가요 등으로 확대해가며 이론과 실습을 답습한다.
- 재즈의 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하고 그것을 디지털 피아노 상에서 실습한다. 편곡의 영역은 실제 편곡한 것을 실제 악기로 들어 볼 수 있어야 하나 현실상 어려움이 있으므로 디지털 피아노에 내장된 한정된 음원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는 리듬섹션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며 실습한다.
- 사운드 디자인을 위해 필요한 기본 소양인 사운드의 물리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C sound 프로그래밍으로 원하는 사운드를 디자인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사운드 디자인을 위한 컴퓨터 언어인 C sound의 구문을 익혀서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특정 음색을 갖는 악기를 디자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곡을 쓸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춘다.
MT131 알고리즘에 의한 작곡법(Algorithmic Composition) 3학점
- 기초 컴퓨터언어와 컴퓨터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음악창작에서 일반적인 작곡과정과는 달리 알고리즘을 이용한 창작과정을 통하여 음악적으로 MIDI신호나 소리로 표현하여 컴퓨터음악작곡에 응용하도록 연구한다.
- 뮤지컬의 역사, 형태,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강의와 더불어 뮤지컬 대본(Book & Lyrics)을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 뮤지컬 창작 실습 I을 수강한 다음 이어지는 수업으로 뮤지컬 창작진을 육성하기 위해 뮤지컬의 작곡 어법에 따른 학교 내/외 공연으로 무대화 시킬 수 있는 창작작품을 만드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개별 워크샵을 통해 실질적인 작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강의형식을 따른다.
- TV 방송음악의 제작을 위한 사전작업, 영상과의 동기화, 작곡 편곡 등에 관한 작업기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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